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Close

보도자료

공유하기 링크복사 출력하기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건설정보 모델링(BIM) 설계 최적화 본격 시행
작성자 : 김성우 담당부서: 시설사업기획과 조회수 : 968 등록일 : 2023-07-31 13:36:26

건설정보 모델링(BIM) 설계 최적화 본격 시행
발주청이 선정한 설계 중점사항을 중심으로 집중 설계…BIM 설계 효율화


 조달청(청장 김윤상)은 최근 발주한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사업’ 설계공모 당선작을 시작으로 건설정보모델링(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 최적화 방안을 본격 시행한다.
 * 자재·제원 등 공사정보를 포함한 3차원 입체 모델로 건설 디지털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


 종전에는 BIM 활용 정도에 관계없이 건축물의 모든 공간, 부재 또는 부위를 빠짐없이 모두 실시설계(BIL40*) 수준으로 상세히 설계함에 따라 불필요한 시간·비용 투입을 초래하는 등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다.

 * BIL(BIM Information Level) : BIM 데이터의 상세수준, BIL 40 : 실시설계 수준


 이에 따라, 조달청은 적극행정을 통해 발주청이 선정한 설계 중점사항을 중심으로 BIM을 설계하여 불필요한 설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올 상반기에 ’BIM적용지침(V2.1)‘을 개정하고 설계 최적화 세부시행지침을 마련한 바 있다.


 이는 발주청이 지정한 건축물의 중요 부위·부재 등 설계 중점사항에 대해 설계 수준(BIL40)을 높이고, 중요도가 낮은 공간이나 부위는 설계자가 상세수준을 자유롭게 설계토록 하여 BIM 설계 효과를 높이려는 취지다.


 또한, 설계할 공간이나 대상의 용도, 형태, 마감 등이 동일한 시설이 여러 개인 경우 대표실(공간)을 정하고, 선정된 대표실에 대하여 집중 설계함으로서 중복 설계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별로 중요도와 활용 정도에 따라 설계 수준을 차별화해 BIM 설계를 효율화하고 설계자 부담을 완화했다”며,

 “국내 BIM 기술발전 수준에 발맞춰 설계를 효율화하고 발전시켜 국내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건설 자동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시설사업기획과 김성우 사무관(042-724-7424)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건설정보 모델링(BIM) 설계 최적화 본격 시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대변인
  • 042-724-7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