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Close

보도자료

공유하기 링크복사 출력하기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조달청, 철근 수급상황 점검 및 현장 목소리 청취
작성자 : 조자경 담당부서: 건설환경구매과 조회수 : 248 등록일 : 2024-03-28 13:24:42

조달청, 철근 수급상황 점검 및 현장 목소리 청취
민생현장 간담회 개최 및 생산현장 방문 병행, 계약제도 개선방안 공동 모색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28일 부산 철근 생산공장을 방문하여 철근 제조 현황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현장 애로사항과 계약제도 개선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철근은 연간 조달 규모가 1조 2,400억 원에 달하는 핵심 시설자재로, 주로 건설공사에서 콘크리트 보강용 자재로 사용되어 안정적 공급과 품질 확보가 건설현장 및 국민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이에 조달청은 부산 강서구에 소재한 ㈜대한제강(대표 이경백) 철근제조현장을 방문하여, 건설수요가 집중되는 성수기에도 품질이 보장된 철근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수급상황과 품질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현장 애로사항 청취에 나섰다.

  간담회에 참석한 7개 제강사는 ▲철근 하치장 설치·운영 관련 명확하고 통일된 기준 운영, ▲시장가격을 적기 반영할 수 있는 적정 가격 조사기준 마련, ▲수요쏠림으로 인한 수급불안 대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 


사진1_철근 간담회

▶ 권혁재 구매사업국장(오른쪽 두 번째)이 부산에서 열린 28일 '철근 제조업계 간담회'에서 기업들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한편 이번 간담회를 통해 철근 계약제도 개선을 위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조달청은 현재 관급 철근의 안정적 공급과 경쟁성 강화를 위해 철근 구매방식을 기존 희망수량경쟁입찰방식*에서 다수공급자계약(MAS)**으로 전환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다.

  * 희망수량경쟁입찰 : 다량 수요물품에 대해 입찰자가 공급할 희망수량과 단가를 입찰하고, 최저가격 입찰자부터 순차적으로 수요물량에 도달할 때까지 낙찰자로 결정하는 제도 
 ** MAS제도 : 각 공공기관에 공통적으로 소요되는 물품에 대해 품질·성능 등에서 동등하거나 유사한 물품을 공공기관이 선택할 수 있도록 3인 이상을 계약자로 선정하는 제도

  구매방식이 전환되면 수요기관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계약 단계 뿐 아니라 납품 단계에서도 물량 및 가격경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업체의 자발적인 품질 및 가격경쟁력 확보 노력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들은 이와 관련하여 큰 폭의 가격 변동성 등 철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제도가 만들어져야 하고, 수주 쏠림 등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충분한 사전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권혁재 구매사업국장은 “철근 등 관급자재는 우리 경제와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공급이나 품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조달청도 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실질적인 개선과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건설환경구매과 조자경 사무관(042-724-7068)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달청, 철근 수급상황 점검 및 현장 목소리 청취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대변인
  • 042-724-7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