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Close

조달청에서 하는일

공유하기 링크복사 출력하기

02조달청에서 하는일

원자재비축 내용 시작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거나 부족한 원자재를 비축, 보관 하였다가 필요할때 일반에 공급하여 국민경제가 안정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요 비축 물자는 알루미늄, 구리, 아연, 납, 주석, 니켈 등 비철금속과 실리콘, 리튬 등 희소금속 등이 있습니다.

비축사업의 효과

해외의존도가 높은 원자재를 비축하였다고 가격이 상승할때 공급하여 물가를 안정시킬 수 있으며 , 중소기업 지원이 가능합니다. 계절에 따라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큰 생필품을 비수기에 저축, 성수기에 공급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물품관리 내용 시작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1,397여만점, 19.25조원 상당의
물품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19. 12월 기준)

조달청은 우리의 환경보전 및 자원 절약을 재활용제품을 구매하여 공급·사용하는 등 재활용 사업도 지원하고 있으며 아껴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도록 하는 물자사랑 운동을 전개하여 정부예산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하고 있는 물품에는 정부소장미술품도 있는데, 이를 디지털 이미지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이버미술관도 개관하였습니다.

국가정책지원 내용 시작

정부구매력을 활용하여 다함께 잘살기 위한 국가정책 지원을 수행합니다.
  • 창업·벤처기업이 생산하는 기술 우수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문화 상품을 정부조달품목으로 지정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 인간문화재나 명장들이 빚어낸 전통 공예품, 토산품을 조달물자로 지정하여 여러 수요기관에 보급하고 국내외 홍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매실적

구매실적 구매실적 표로 구분, 2017년 실적, 2018년 실적을 안내합니다.
구분 2017년 실적 2018년 실적
중소기업 지원액 28.7조 29.0조
지방기업 지원액 28.6조 28.6조
여성기업 지원액 3.5조 3.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