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가상징 알아보기

물품관리 행복한 세상! 신나는 어린이 조달청 어린이 세상!

Home > 물품관리

정부보유물품 총괄관리.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1,230여점, 17조원 상당의 물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16.12기준)

우리의 환경보전 및 자원 절약을 위하여 조달청에서는 재활용제품을 구매하여 공급·사용하는 등 재활용 사업도 지원하고 있으며 아껴쓰고, 바꿔쓰고, 다시쓰도록 하는 물자사랑 운동을 전개하여 정부예산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조달청이 관리하고 있는 물품에는 정부소장미술품도 있는데, 이를 디지털 이미지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이버미술관도 개관하였습니다.

조달청은 물품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RFID 전파식별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電波識別 )를 
도입하여 물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전자식별 RFID란?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1980년대부터 등장한 이 시스템은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전용 근거리 통신) 또는 무선식별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판독·해독기능이 있는 판독기와 고유 정보를 내장한 RF 태그(RF ID tag), 운용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전파식별 시스템은 사물에 부착된 얇은 평면 형태의 태그를 식별함으로써 정보를 처리한다.
전파식별 기술은 바코드처럼 직접 접촉하거나 가시대역 안에서 스캐닝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장점 때문에 바코드를 대체할 기술로 평가받으며, 활용범위도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