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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PPS

중점추진사항 조달청은 공공조달을 통해 창조경제경제부흥을 이루겠습니다.

HOME > 지방청소개 > 중점추진사항

편리하고 효율적인 구매서비스 제공

  •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물품 및 용역의 연간 계약 추진
    • 반복적 조달요청 물품을 매번 입찰·계약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구매할 수 있도록 연간 단가계약 품목 확대

      계약업체와 가격만 정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해 놓고 수요자가 해당 제품을 클릭 하면 납품이 이루어지도록 운영

    •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용역도 연간 단가계약 추진

      우선적으로 번역 서비스에 시범 적용 후 효과 등을 검토하여 단계적으로 확대

  • 수요자가 선호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나의 물품에 대하여 여러 업체와 계약(다수공급자 계약) 추진
    • 금년에는 규격·브랜드가 다양한 공구류, 소방장비 등을 대상으로 추진 중
    • 앞으로도 수요자 선택폭 확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다수 공급자 계약 품목을 개발할 계획
  • 고객 선호·요구 맞춤형(On-Demand) 구매서비스 제공
    • 수요기관의 사업목적 등에 맞추어 시스템 장비 등 구매 추진
    • 용역과 소요 물품을 묶어 일괄 계약하여 수요자 편의 제고
      * 통합 정보화시스템 구축, 회의실 환경 개선, 국제행사 등
    • 물품구매 패키지 서비스 추진

      입찰·계약 → 제안요청서 작성, 제안서 평가 등 까지 일괄서비스

  • 신속한 물품 구매서비스 제공
    • 업무 비효율 요인을 제거하여 구매 프로세스 단축

      반복 구매 건의 연간 단가계약 전환, 소액(3천만원 미만) 구매절차 간소화, 구매업무 전결권 확대 등 추진

    • 수요가 긴급하거나 애로사항이 있는 물자의 경우엔 수요기관을 직접 방문, 현장에서 협의·해결

고객이 만족하는 건설서비스 제공

  • 신속하고 편리한 시설공사 입찰·계약서비스 제공
    • 절차·관행 개선을 통해 계약행정소요일수를 최대한 단축
      • 소액(1억원 미만) 공사 가격책정 간소화 및 하도급 계획서 제출 방법 개선 추진
      • 우리 청 시설공사 계약방법·발주기준 등에 대한 공공기관 대상 사전 교육실시
    • 시공과정에서의 계약관리 컨설팅 서비스 제공

      수요기관이 애로를 겪는 계약조건 해석, 설계변경, 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 등 에 대한 상담서비스 제공

    • 공사계약 이력관리 서비스 제공

      수요기관에서 설계변경 계약 등을 나라장터에서 처리하고 계약변경사항을 편리하게 확인·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 우리 청에서 관리(감리)하는 공사의 품질관리 강화
    • 공사 설계용역 발주 전 충분한 현장조사와 수요기관 의견 수렴을 거쳐 과업지시서 작성

      또, 공종별 적정 예산을 배정하고 납품되는 시방서·도면의 검사 강화

    • 공사현장의 On/Off-line 관리 및 평가 강화

      e-공사관리시스템(PMIS)을활용하여 공사현장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수시 기동 점검 및 시공품질 평가 실시

조달물자 및 시설물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

  • 납품되는 물자에 대한 책임조달 서비스 제공
    • 주요 장비에 대한「납품시점 품질 점검제」운용
      • 3억원 이상 장비에 대하여 납품시점에 계약규격 등에 맞게 납품이 되었는지 수요기관에 직접(또는 유선) 확인
      • 점검 결과 하자물품에 대해서는 리콜 실시 등 품질·서비스 불만사항 즉시 해소
    • 시설자재(레미콘, 아스콘)에 대한 품질 정기 기동점검

      분기별로 납품되는 공사현장을 불시방문, 시료를 채취하여 공인시험기관에 의뢰

  • 준공 시설물 사후관리서비스 체제 구축
    • 기술직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공공기관을 위하여 우리 청이 공사관리(감리)한 시설물 준공 후 일정기간(2년) 동안 시설물 정기 점검·관리 서비스 제공

      준공 후 6개월, 1년, 2년경과 시점에서 하자발생 여부, 시설물 관리상태 등 점검

  • 발견된 하자는 수요기관, 시공업체와 협의하여 완전하게 보수

    하자 보수내용을 D/B화 하여 관리하고 다른 공사의 설계 및 시공관리 시 반영하여 유사 하자 재발 방지

현장 위주의 조달사업 수행

  • 공공기관 고객대상의 On/Off-line 마케팅 및 홍보
    • 조달서비스 이용 우수기관(500개)에 대한 맞춤형 고객관리

      고객관리시스템(CRM)에 축적된 정보를 토대로 발주시기 도래 안내, 신상품 추천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기관별 전담관을 지정하여 방문 등을 통한 마케팅 실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

  • 업계 의견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조달거래 편의 도모
    • 조달물품·업종별 간담회 개최
      • 우리 청과 거래하면서 느낀 애로·건의사항 등을 발굴하여 조달 제도·절차·관행 개선 추진
      • 조달사업을 안내·홍보하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 요청
    • 조달업체 대상 정기 설명회 개최 및 여론조사 실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애로사항을 즉시 해결

  • 시장·상품 친화적 조달사업 수행
    • 구매물품·서비스에 대한 시장거래가격 조사 강화

      합리적인 가격 책정을 통해 적정한 예산 집행 및 업체의 이윤 보장

    • 업계 전문가 초청 제품 설명회를 수시 개최하여 상품지식 및 정보 수집·축적

조달서비스의 투명성 제고

  • 업무처리의 전자화를 통해 업체 방문 및 대면 접촉 최소화
    • 수의계약 가격시담을 대면시담 → 나라장터 전자시담으로 전환
    • 물품납품 대금의 전자 청구 확대

      수요기관, 계약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on-line 대금청구 및 수령이 이루어지도 록 개선

    • 공사 하도급 계획서 제출방법 개선 추진

      서면제출 → 전자적 제출

  • 구매업무심의회에 의한 합의제 의사결정과 전문가 참여 확대
    • 조달업무와 관련한 중요한 사항(계약방법, 가격 등)은 구매업무 심의회에서 토론에 의하여 결정
    • 의사결정 과정에 변호사 등 전문가 적극 활용
    • 구매대상 품목을 개발함에 있어 수요기관 의견 적극 수렴
  • 조달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

    조달요청 : 대금지급 까지 전 과정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공개

비전 과 미션

  • 비전

    고객이 만족하고 세계가 인정하는 일류조달기관

  • 미션

    전문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의 물자·시설·용역을 적기에 제공하여 정부사업 수행을 효과적으로 지원

담당부서 : 경영관리과 070-4056-8719